본문 바로가기
국내 즐기기

충무로. 샘표 된장학교에 다녀오다

by 노랑킹콩 2019. 7. 13.

안녕하세요?
몇일 전에 노랑 엄마킹콩이 샘표 된장학교를 소개했었죠?
( 신청하시고 싶으신 분은 "된장학교 신청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아이가 생기면서부터 먹거리에 관심이 생기고 발효의 중요성도 느끼고 있어 노랑 엄마킹콩도 신청을 해서 가보았습니다.
요리의 길은 너무 멀고 ㅠㅠ 건강한 먹거리를 지향한다지만 제 손은 똥손이기에 만들 수 있는 음식에 한계가 있어 슬프네요...
된장.. 이런 된장. 된장학교의 수업을 듣고오면 저같은 똥손도 만들 수 있을것인가?!!! 
된장학교는 당연하지만 아쉽게도 1인 1회만 당첨이라 귀를 쫑긋하고 듣고 와야하겠어요.

수업시간은 10시 - 12시 30분.
노랑 아기킹콩들을 학교에 보내고 부랴부랴 충무로로 향합니다.
샘표 본사는 4호선 충무로역 7번출구로 올라가면 바로 똻!!!

샘표 본사를 보자마자 눈에 띄는 우리맛 공간.
수랏간이 연상되면서도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샘표의 철학과 너무 어울리는 문장였어요.
한식의 맛을 좌우하는 소스인 장과 다양한 식재료, 조리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을 위해 노력하시는 그대들!! 감사합니다.!!!

전체샷은 끝난 뒤에 찍었어요.
이 장소에서 조리시연도 하시고 조리수업도 하시나봐요.
깔끔한 느낌에 채광도 잘되어 첫 인상부터 마음을 사로잡는 이런곳에서 만든 음식은 더 맛있을 것 같은 느낌이죠?^^

좋은 느낌으로 1교시 시작합니다.
장醬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채소, 나물들을 먹을 수 있었던 것은 "장"이 있어서였다.
OECD국가 중 채소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국가 1위로 대한민국이 선정된 것은 우리의 식문화 중 나물 문화가 주요 이유로 꼽힙니다. 나물 등 채소를 일상식에서 맛있게 자주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재료의 참맛을 살리는 우리 장(醬)의 역할 때문입니다. 우리 발효, 우리 장(醬)이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발효과정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장맛은 다른데, 좋다 나쁘다가 있는게 아니라 그건 느끼는 사람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하는 말씀이 와 닿았어요.
요즘 사회도 많이 바뀌어 자신의 취향과 다르면 나쁘다가 아니라, 각자의 개성을 존중해주고 서로가 다름이라 인정해 주는 시각과 같네요
또한 전통 발효음식의 좋은 점은
1. 면역력 증가 2. 소화가 잘된다. (위액전에 미생물들이 먼저 음식을 분해해주기 때문에) 3. 독을 없애주거나 낮혀준다.

강의를 들으면 들을 수록 발효음식들의 탁월한 효능과 우리나라 음식의 자부심으로 괜히 어깨가 으쓱해지네요♡

2부 시작전.
여기저기 살펴보았어요. 메주만들때 들어가는 재료들도 볼 수 있게 진열해 놔주셨고, 여러 된장들도 시식해볼 수 있도록 해주시는 배려들이 참 감사하네요.
샘표의 친근한 제품들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노랑 킹콩네 냉장고에 들어있는 제품들도 여럿 있네요 ㅋ
연*는 마법의 간장이쥬? ㅋㅋㅋ

참 수업내용에서 간장 종류를 설명해주신 부분중..
양조간장은 콩과 밀이 섞여있고, 조선간장은 콩 100%인데 (소금물로 담는 것은 둘 다 같지만요.)
 단맛이 필요할 때는 양조간장 (예를 들어 멸치볶음같은..)
감칠맛이 필요할 때는 조선간장 (국 종류 등)이라고 하시더라구요. 
노랑 엄마킹콩처럼 요리를 못하는 사람은 저런 정보도 소중합니다 ㅠㅡㅠ 요리 어렵....

2부의 수업은 장담그기였어요.
직접 집에서 담그시는 분들이 여럿 계시더라구요.
저도 담그고 싶지만 아직은 두렵네요 ㅎㅎㅎ 그 분들께 진심으로 존경한다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 수업을 들으며 둘러보니 남자분들도 많이 참여하셨던데 이렇게 많은 분들의 관심이라면 우리나라 음식의 세계화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 (ง ˙o˙)ว ⁾⁾

짠~ 수업이 끝난 후 좋은 강의를 무료로 들려주신 것도 감사한데 샘표 3종 친구들을 나눠주셨어요.
그것도 미니미도 아닌 정량으로!!! 옴마나~ 혜자일세.
노랑킹콩네가 여행을 떠나기 전이라 상자에 담긴 '시골식 된장국' 리뷰도 추가로 올릴께요^^

노랑킹콩네 강원도여행을 다녀왔습니다! ^^
강원도 여행 중 요즘 유행하는 시골식 된장국의 '언박싱'을 올려볼께요 ㅋㅋㅋ

1팩씩 급속 동결건조 되어있는 제품이에요
국물이 진한 일반적인 맛있는 된장국인데 양이 적은게 아쉽지만, 간단하게 드시기에는 좋을 것 같아요.
대충 양을 말씀드리자면 적당히 드실 경우 성인은 1인 2팩정도는 끊여야할 것 같네요.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크기가 작아 짐이 많은 여행일 경우 간편해서 좋네요!
해외여행때도 좋고, 비가 오는 날 컵에 간단히 끊여서 한잔해도 몸이 뜨끈해질 것 같은 된장국. ^^
만족해요. 나중에 여행때도 챙겨가고 싶네요~

된장학교로 좋은 제품들도 만나보고, 무료로 좋은 강의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人)♥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수업 신청해보세요~~


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